햇살론 유스 보증료 환급 / 납부 정보 총정리

햇살론 유스 보증료 환급 / 납부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자격조건, 신청 대해서 아직 모른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 하세요.

>>햇살론 유스(Youth) 자격조건 및 신청정보 알아 가세요.

하지만 이러한 정보를 알고 있어도 신청 후에 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신경 쓸 일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포스팅은 햇살론 유스 보증료 환급 진행과 납부는 어떻게 진행 되는지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 알아보기

햇살론 유스 보증료 대해서

목차

햇살론 유스를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일종의 서민대출로 저소득 혹은 저신용을 위한 대출 입니다. 물론 정부지원으로 운용이 되는 만큼 금리가 낮으면서 한도가 괜찮게 나와 많은 사회 초년생이 이용할 수 있죠.

다만 한가지 알아야 하는 점은 Youth(유스) 경우 일종의 담보 역할을 할 뿐이지 실제로 자금을 대출해주는 주체는 은행 입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은 신용을 담보로 잡아 진행하기 때문에 신용도가 낮은 사회 초년생, 취업 준비생에게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서민금융진흥원 기관을 통해서 보증보험을 발급받게 되는 것이죠. 결국 보증료는 해당 기관에 납부하게 됩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 납부

한편 이를 납부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납 혹은 일시납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보증료 만큼 대출을 받고자 하는 금액만큼 계좌에 미리 넣어 두어야 합니다. 취업 준비생이면 0.5%, 사회 초년생이면 1.0%, 사회적 배려대상자라면 0.1%로 부과 됩니다.

여기서 사회적 배려대상자란, 한부모 가족 / 다문화 가족 / 탈북 주민 / 장애인 / 기초생활 수급자 / 차상위계층 등을 의미 합니다.

만일 취업 준비생이 500만원을 빌리면 보증금 매년 납부 금액은 0.5%라 25,000원이 부과 됩니다. 따라서 3년동안 이용했다고 가정하면 총 75,000원이 발생되는 것이죠.

물론 원금에 대한 상황도 꾸준히 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계산을 해보면 이보다 더 적어질 겁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 환급

아무래도 궁금한 점은 바로 환급의 내용인데요. 결론적으로 보자면 조기상환을 할 시 환급이 가능 합니다. 가령 3년동안 이용 하셨고 보험료를 일시납으로 처리 했다면, 1년만 이용하고 조기 상환을 했다면 나머지 2년치에 대한 보증료를 환급받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중간에 여유자금이 생겨서 조기상환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긴다면 꼭 진행 하셔서 보증료 돌려 받으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햇살론 유스 보증료 환급 / 납부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현재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이라면 최대 한도 1,200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 금리도 꽤 낮은 편이라 기회가 된다면 꼭 진행 해보시기 바랍니다.

<유용한 금융 정보>

>>대학생 생활비 대출 받는 곳 3가지 조건 및 신청방법

>>대학생 대출 3가지 상황에 따라 이용하는 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