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총 망라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정리

목차

어려운 상황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대출 문의가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신용등급 신경도 안쓰고 대출을 받게 되면 나중에 큰 목돈이 필요할 때 곤란한 상황이 오게 되죠. 그래서 가급적 평소에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숙지하신 후에 관리하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 입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썸네일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 정의

아마 대출을 받는 분 중 신용등급 이야기는 들어봤어도 정확히 신용등급이 무엇인지 아는 분은 많이 없을 겁니다. 특히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청년들은 아예 개념조차 몰라 나중에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금융사에서 금융 상품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정확히 평가하는 목적으로 수치화한 방식 입니다. 최고 1등급부터 최소 10등급까지 구분되어 있으며 해당 수치는 낮을 수록 좋습니다.

이를 간단하게 신용등급별 특징으로 나타나면 다음과 같습니다.

등급내용
1-2• 지속적이고 우량한 신용거래 경력을 보유
• 부실 가능성이 적음
3-4• 활발한 신용거래 실적은 없으나 연체가 없는 고신용 등급
• 일반적인 급여 생활자
5-6• 일반 등급, 소득 대비 카드 사용이 많으나 수입은 안정적이지 않은 자영업
혹은 본격적인 신용거래 시작하지 않은 사회초년생
7-8• 과거 잦은 연체 경험 혹은 현재 연체 이력이 있는 등급
910• 제2금융권에서도 신용대출 어려운 위험등급
• 부실화 가능성 매우 높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 기준

그렇다면 이렇게 신용등급이 나뉘게 되는 기준은 무엇 일까요? 우리나라 대표 신용등급 평가사는 나이스, 코리아 크레딧 뷰(KCB) 2곳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초년생은 6등급 부터 시작합니다. 이에 따라 신용등급 관리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신용도 등급의 등락이 결정됩니다. 신용등급에 영향이 가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리가 흔히 직면하는 휴대폰 통신비 등도 포함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직접적으로 신용카드에 따라 등급이 좌우됩니다.

꼭 있어야 하는 이유는?

중요한 이유는 바로 신용대출, 담보대출 등 다양한 이유로 목돈이 필요할 때 대출한도나 금리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이 높아질 수록 대출 받을 수 있는데 유리해지는 것이죠.

과거에는 신용등급을 조회만 해도 신용등급이 낮아지는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아무리 조회해도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자주 확인하여 신용등급 관리에 면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토스(toss) 앱이나 올크레닛, 나이스지키미 웹페이지에서 손쉽게 무료 신용 등급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 하세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신용카드가 가장 중요한데 잘못된 상식 중에 하나가 신용카드를 쓸수록 신용등급 하락 된다고 믿으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상환을 미루거나 연체만 하지 않고 제때 카드값을 갚는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에 좋습니다.

평가요소나이스 신용평가
반영 비율
코리아크레딧뷰
반영비율
연체발생 및 채무상환이력37%24%
현재 부채 수준23%28%
신용 거래 형태28%3%
신용 거래 기간12%15%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평가요소

>신용등급 5등급 무직자 대출조건 및 금리 알아보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주거래 은행 개설 및 활용

가장 편리한 방법은 바로 주거래 은행 관리 입니다. 위에 언급한 신용평가사 2곳 뿐만 아니라 은행에서 내부적으로 평가하는 등급도 신용등급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2등급
주거래 은행 활용

주거래 은행에서 우수고객이 되면 대출을 받거나 예금, 환전 등 금리우대 혜택까지 주기 때문에 다양한 금융 상품을 자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 신용등급 확인 및 관리

요새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금융 앱이 많아지면서 그만큼 신용등급 확인도 쉬워졌습니다. 신용등급은 기대출금 상환, 부동산 거래 내역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급적 어플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1년부터 신용 점수제가 도입되었습니다. 기존에 등급으로 활용되는데 한계가 있어서 세분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죠.

[신용점수 확인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