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한도 높이려면 꼭 알고 있어야 할 5가지 (Feat. 공식)

대출한도

목차

금융 상품을 이용하다 보면 대출한도 대해서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누구나 목돈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대출 상담을 받을 때마다 궁금한 것이 사람마다 받을 수 있는 한도가 다르던데 어떤 기준으로 높아지고 낮아지는가 입니다. 가능하면 대출한도를 높게 받는 게 유리할 건데요. 그렇다면 과연 그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그리고 나의 대출한도를 결정할 때 알아두면 좋은 공식도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한도 썸네일

결정요인

아래 설명 드릴 요인은 어디까지나 이론이며 실제 생활에서는 다양한 변수에 의해 한도가 결정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신용등급

가장 먼저 신용등급은 대출 이용 고객의 신뢰도를 숫자로 나타낸 등급입니다. 통상적으로 은행이나 금융기관은 변제 및 상환 능력을 제일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이를 수치화하여 한도를 결정하는데 사용합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은 높으면 대출 승인 및 한도에 유리하고 반대로 낮다면 대출 부결 및 한도에 불리한 것이죠.

2. 연령

나이 또한 대출한도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통 20대는 한도가 낮은 편인데 이는 통계적으로 30세 미만의 경우 상환이 늦어져 연체자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은행 입장에서 최대한 승인을 낮추려고 하겠죠. 따라서 20대 때는 대출을 받기 보다 신용등급 관리에 힘을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직업

직업 또한 대출한도에 귀결되는 주요한 요인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변제 및 상환 능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평가 요소라 은행은 대기업 직장인 혹은 공무원을 선호합니다.

4. 소득수준

소득 또한 대출한도를 결정짓습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은 당연히 높게 평가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연봉을 기준으로 책정하게 됩니다. 심지어 신용등급이 낮아도 연봉이 높으면 한도가 높아지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5. 기존 대출(기대출)

만일 기존에 받고 있는 대출 금액이나 건수가 많다면 추가로 받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대출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상환이 필요한 원금 및 이자가 높다는 건데 이는 결국 은행에서 평가하는 소득 수준이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죠.

공식

1. DTI

DTI는 Debt To Income 약자로 우리말로 하면 총부채상환비율 입니다. 이는 은행에서 한도를 결정할때 사용하는 공식이며 연봉 대비 1년간 납부하는 원리금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만일 계산 했을 때 40%~60%(기관마다 다름) 넘어가면 대체로 대출 부결이 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2. LTV

LTV는 Loan To Value Ratio 약자로 우리말로 담보 대비 대출 가능 금액 입니다. 이는 주택 담보대출 받을 때 사용하는 공식입니다.

3. DSR

DSR은 Debt Service Ratio 약자입니다. 이는 DTI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강화되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부채를 합산한 공식 입니다.

대출한도 공식

이처럼 소개한 대출한도 결정 요인 및 공식을 알고 있다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한도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중에서 대출한도 계산기 활용하면 충분히 계산할 수 있고 대표적으로 뱅크샐러드, 국민은행 등 은행이자계산기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대출한도는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계산기를 활용하면 대략적인 한도를 알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추후 추천할 만한 금융 상품 및 은행 어플 포스트를 가지고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마이너스통장 신청정보 및 금리/필요서류 알아보기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현금화 아직도 모른다면 주목!